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통장쪼개기 왜 중요할까?





통장쪼개기 왜 중요할까?

재테크에 시작은 통장 쪼개기! 그 이유는...


안녕하세요~ 꽃보다 미선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애기를 잠깐 해볼까 해요. (사실 요즘 제가 재테크 관련된 책을 읽고 있거든요. ㅋ)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왜? 라는 질문은 상단히 중요한듯 싶어요.



사실 저도 지금까지 좋은 재테크란

그저 좋은직장 다니면서 열심히 일해서 저축하고 절약하고 모은 돈으로 집사고 개인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그저그런 평범한 재테크가 최고라고 알고 살아온 초보 개미였었죠.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더군요! (이래서 사람은 공부를 해야하는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그래왔으니까 남들이 그렇게 사니까 저도 그냥 그랬던것 같네요.

But! 이제는 세상이 달라졌습니다. 누구나 고급정보에 접근할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까요!! (참 멋진세상이죠! ^ㅡ^/)

제가 찾아낸 정보들이 부디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왜 통장을 나누어야 하는걸까?



왜?? Why?? 도대체 왜 통장을 쪼개고 나누어야 하는걸까요?

주위에 재테크좀 하는 사람이나 재테크책을 보면 일단 통장을 나누는것이 좋다고만 이야기 하지 왜 나누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한 책은 별로 없는듯 해요. 이것이 어떻게 보면 초보 개미들에 행동을 가로막는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통장을 쪼개고 나누라고는 하는데 정작 왜 나누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지 않으니 초보 개미 입장에서는 굳이 따를필요도 못느끼게 되고 그냥 아 그런가 보네~ 하고 넘어가게 만들어 버리는것이죠.


중요한건 그것이 왜 필요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얻어지는것이 무엇인지를 초보개미가 알기쉽게 설명을 해줘야 동기부여가 되서 정말 실천으로 옮길텐데 말이에요. (실제로 책에서 얻은 정보를 실천에 옮기는 사람은 단 1%로도 안된다고 하죠.)


그렇다면 통장을 쪼개면 어떤점이 좋은걸까요?


통장을 쪼개면 자신의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이 회사를 다니는 평범한 직장인(=월급쟁이)일 텐데요.


재테크에 기본중에 기본은 현재 자신의 자산파악과 현금흐름을 파악하는것이 제일 첫번째 입니다.
이 부분이 해결되어야 자신의 자산규모와 현금흐름에 기준을 맞춰 계획을 세우고 재테크를 할 준비를 만들수 있는것이죠!!!


한달에 버는돈이 얼마고 쓰는돈이 얼만지도 모른다면
한달에 얼마를 저축할것인지에 대한 기준도 세울수 없을테니까요.


그런데 하나의 통장으로 모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게 된다면
바로 이 재테크에 기초가되는 현금흐름을 파악하기가 매우 어려워 지게 됩니다. (계획도 없고 기준도 없고...)


그래서 재테크를 시작조차 못하는 것이죠. 의외로 이런 분들 많은듯 해요! 저를 포함해서 말이에요. ㅋ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해선 현금흐름을 파악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또한가지! 통장을 나누지 않으면 지출이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지출또한 자연스레 늘어나게 됩니다.

왜그럴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회사는 연봉을 정확히 12등분해서 주지 않습니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쓸데없이 성과급이니 뭐니 해서 달마다 월급이 다르게 되죠.


그런데 사람심리라는 것이 통장에 평소보다 많은 돈이 있게되면 자연스레 지출이 늘어나게 된답니다.
말만(?) 보너스 혹은 성과금이지만 실제 연봉에 포함된 월급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라지는 것이죠.
(물론 무엇을 사거나 했겠지만 기분상 그냥 돈이 사라진거 같죠! -_-;;)


이번달은 월급이 많이 나오는 달이니까 평소에 못샀던 제품을 사거나
지름신이 강림하여 잘못하면 폐가망신(?)하는 일도 있을수 있겠고..
그럼 또 월급이 적게나오는 몇달은 후회와 절망속에서 손가락 빨며 지내다가 또 월급이 많은 달에는...무한 반복 -_-;;


사실 저도 사회초년생때에는 이랬던거 같네요. (지금도? -_-;;;)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통장을 쪼개는것이 중요합니다!
나쁜습관을 고치는 가장 좋은방법은 나쁜습관자리에 좋은습관을 들여놓는것이라고 하죠.


그러니까 애초에 보너스와 성과금 기타 등등 월급이외의 돈들은 따로 통장을 마련하여 따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내 월급에 맞는 지출을 할것이고 보너스나 성과금으로 받은 돈은 자연스럽게 모을수 있는 것이죠.


통장은 몇개로 쪼개는 것이 좋을까?


통장은 목정에 맞게 월급통장 , 세금통장 , 전세금 통장 , 여행자금 통장 , 등등 여러개로 나누는 것도 좋지만
너무 여러개로 쪼개다보면 오히려 관리가 안될수도 있으니 내 수준에 맞게끔 나누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최소한 2개 이상으로는 나누어야 겠죠 ^^ 수입통장 / 지출통장 은 기본!


통장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보너스나 성과금만 따로 관리해서 목돈을 모을수도 있겠고
아니면 3달에 한번 성과금을 받는다면


첫달엔 170 , 두번째달엔 170 세번째달엔 230을 받는다고 했을때
230을 받는 세번째 달에는 60만원을 따로 저축해서 그 다음달 부터는 170+20을 월급으로 그러니까


연봉에 월평균 월급을 내 수입통장으로 넣는것이죠.
그렇게되면 연봉에 12등분한 금액으로 한달을 생활할수 있게 되는것이니 좀더 정확한 한달에 저축금액을 정할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통장의 갯수나 방법은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 월급체계에 최대한 맞춰서 짜는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내 재테크 수준은 어느정도일까?

시간이 되신다면 현재 내 재테크 등급은 어느정도인지 체크 한번 해보시길




ㅎㄷㄷ 저는 B등급이네요 -_-; 그마나 요즘 재테크 관련 서적을 읽고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ㅎㅎ 좋아해야할지 참..-_-;;

이상 꽃보다 미선이었습니다~ ^ㅡ^/

모두 부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