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신혼부부 재무설계 내집마련방법 추천





신혼부부 재무설계 내집마련방법 추천

꼬꼬마 신혼부부 재무설계 노하우 정리~*




안녕하세요~ 꽃보다 미선입니다. ^^

오늘은 신혼부부 재무설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테크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노하우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신혼부부들이 알아두면 좋을 팁들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한번 살펴 볼까요 ^ㅡ^?

일단 재무설계 전에 꼭 점검해야할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요?



재무설계 전 확인해 봐야할 체크 포인트 4가지~*





1. 가족의 재무관리는 한사람이 하는게 좋아요!

물론 처음부터 한사람이 모든 재무관리를 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두 사람이서 충분한 협상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후
남편이 되었든 아내가 되었든 한사람이 돈 관리를 하는게 여러모로 유리하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 사람이 재정관리를 해야 돈 관리도 효율적으로 관리가 되고
또 주거래 은행도 하나로 정해서 부부가 함께 이용한다면 수수료면제라든지 여러가지 우대혜택들을 누리기 쉽고
신용카드 또한 소득이 높은 쪽에 이름으로 발급받아 사용한다면 소득공제 혜택도 그만큼 늘어나겠죠. ^^





2. 종자돈 , 목돈 마련은 출산전 시기가 가장 좋아요!

결혼년차가 꽤 되신분이라면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아직 아이가 없는 결혼 초기가 목돈을 마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 랍니다.

신혼재미에 푹 빠져서 사는것도 좋겠지만 너무 방만하게 재무관리를 하다보면 정말 중요한 시기인 이 시기를 놓칠수 있어요!

만약 자녀가 생기게된다면 출산에서 부터 육아까지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자녀에게 들어가는 돈은 늘어날수 밖에 없기때문에 돈을 모으기가 갈수록 어려워 진답니다.

대부분에 재무설계사들이 추천하는 저축비중은
아이가 생기기전에는 수입의 50%~70%
아이가 생긴이후에는 수입의 30~50% 정도 저축을 하는것이 이상적이라고 하죠.

그만큼 신혼초기가 중요한 시기랍니다.
놓치시면 아니아니아니되요!





3. 부부 사이에 비자금이란 없어야 해요!

정말로 재테크를 제대로 할 생각이시라면 두 사람사이에 모르는 재산은 없어야 해요.
그러니까 비밀 통장이라던지 , 비자금이라던지 , 숨겨놓은 빚이라던지 , 카드 빚까지!

두 사람의 수입과 재산현황이 정확하게 파악이 되어야 이를 바탕으로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진행할수 있는데
숨겨놓은 수입원이나 자산이 있다면 재무설계를 한다는것 자체가 하나마나한 일이 되어 버린답니다.

그리고 비자금보다 더 무서운것이 숨겨놓은 빚!!! 빚이 있다면 숨기려하지말고 최대한 빨리 고백하는것이 좋아요.
빚이라는게 숨기면 숨길수록 커지는것이라서 최대한 빨리 이야기하고 빚을 청산하는걸 최우선 목표로 잡아야 해요.

처음에 말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일단 고백하는것이 마음도 편하고 빚 청산도 두 사람이 함께 하는것이 더 빠르니까요.






4. 내집 마련 준비를 해요!

재무설계에 앞서 내집 마련준비를 위해서라면 필수 준비사항이 있죠!

예 ~ 바로 청약종합저축통장인데요.

지금은 대부분이 1순위여서 의미가 없다고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내집마련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할 상품이죠.

주택유무나 가구주 여부에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하니
가까운 우리은행 , 신한은행 , 하나은행 , 기업은행 , 농협 이 5곳중 한곳으로 방문해서 가입하면 되겠네요. ^^



내집마련방법 포인트 4가지~*






자 이제 그럼 내집마련 재무설계시 중요한 포인트 4가지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1. 언제쯤 집을 장만할것인지 날짜를 정해놓기!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적으로 첫 내집 마련시기는 첫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시점이 가장 적절하다고 하는데요.

그 시기 언제쯤에 집을 장만할것인지 현실적인 날짜를 정해 놓고 항상 기억해 놓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실현가능성도 높고 구체적인 장기계획을 세울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한가지 집 마련 저축은 하되 집 마련에 너무 매달리지는 말아야겠습니다.
일단 집 값의 70% 확보를 목표로 두고 청약저축 통장을 활용하되 분양에만 집착하지 말고
임대나 장기전세주택에도 항상 관심을 열어놓는 지혜가 필요하겠네요.






2. 미리미리 한달 지출계획 세우기!

무조건적인 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좋지 못하죠!
오래가기도 어려울 뿐더러 생활의 밸런스도 무너질수있는 아주 좋지못한 방법이랍니다.

이럴땐 월급이 나오기 전에 한달동안에 지출될 내역을 항목별로 분류를 한다음에
각 항목에 맞는 통장을 만들어서 월급이 들어오면 각 정해진 금액만큼 해당 통장으로 자동이체 시켜놓는 방법이 더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생활비 통장 , 비상자금 통장 , 용돈 통장 등으로 통장을 쪼갠다음
월급이 들어오면 한달 지출계획을 세운 금액에 맞춰 이체를 한다음 그 금액만으로 해당항목을 유지해 나가는것이죠.

그리고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센스 잊지마시구요!

이유는 요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 재테크노하우 신용카드 체크카드





3. 돈 불리기는 저축과 투자를 같이 활용하기!

저금리인 시대 이제는 일반적인 저축만으로는 돈을 모으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시대가 되었는데요.

이럴때 일수록 안정적인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을 통해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종자돈이 필요할 것을 대비해 투자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투자상품 선택을 할 때에는 항상 부부가 함께 의논하고 계획해서 골라야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4. 내집마련이라도 대출은 신중하게!

계획해 두었던 내 집 마련 시기가 다가오지만 계획대로 자금이 잘 모이지 않았거나 투자를 해두었던 자금의 수익률이 저조해서
목표기간내에 설정해 두었던 내집마련 자금만큼 모으지 못했을 경우에는 집을 담보로하는 대출을 고려해 볼수도 있겠는데요.

당장 내 집마련의 목표를 이루어서 좋을지도 모르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원금과 이자를 갚아야 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집은 있지만 다른 자금(은퇴 자금 , 자녀 교육 , 자녀 결혼 , 기타)준비나 그 이후에 재무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제대로된 준비를 할수가 없는 상황이 될수도 있으니 대출은 항상 신중에신중을 기해야겠습니다.



재테크 초보라면~?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활용하기~*


신혼부부 게다가 재테크라면 전혀 관심없는 두사람이 만났다면~?

어느한쪽이 끌어줄수도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는데요.

게다가 요즘엔 재테크공부는 물론 각종 금융상품이 너무 많아서 각 상품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공부를 해야할 상황인데요.

이럴땐 어디서부터 재무설계를 해야할지 막막할수 밖에 없는데 이때 활용하면 유용한 곳이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랍니다.

재무설계 사이트도 여러곳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래 사이트가 설계사님들도 친철하고 권위적이지도 않아서

편하게 상담을 받을수 있는곳인거 같습니다.

관심있는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놨어요.


☞ 리치플랜에셋 구경가기 :D


그리고 굳이 상담이 필요없으신 분들도 나와 비슷한 사람들은 어떤식으로 재무설계를 받았는지를
확인해 보는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일종에 벤치마킹이랄까요? ^^;


회원가입 없이도 사이트 메인 가운데쯤에 보면 아래 화면처럼
재무상담사례를 열람할수 있답니다.



여기 들어가시면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 상담사례를 보면 어떤식으로 재무설계 방향을 잡아야할지 어느정도 감이 잡힌답니다.





그리고 지금은 상담 받으신분들중에 후기를 올리면 추첨으로 백화점 상품권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중인듯 한데요.

어차피 무료니 상담한번 받아보는것도 좋을듯 하네요.

제가 받을때만 해도 이런 이벤트도 없었는데 말이에요.




☞ 리치플랜에셋 구경가기 :D


대략 이정도만 기억하셔서 재무설계를 진행하신다면 더 제대로된 설계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부디 신혼부부분들에게 작은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이상 꽃보다 미선이었습니다~*


항상 행복한 하루 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