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간단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내가 받게될 연금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꽃보다 미선입니다! ㅎ 벌써 금요일이네요. 우훗! ㅋ

딱히 할일도 없고 심심하던차에 내가 퇴직하면 노후에는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수 있을까 궁금해서 조사할겸 뭐 겸사겸사

이 유용한 정보를 널리널리 퍼트리고자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생각보다 괜찮네요? ㅎ

일단! 간단하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해 볼까요!?

 


공인인증서가 없을떄 간편 조회 : http://www.nps.or.kr/jsppage/app/etc/simpleExpect.jsp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위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초간단 조회 페이지로 가서 예상연금 수령액을 확인할수 있답니다. 월 납입보험료에 내 월급 명세서에 찍히고 있는 금액을 입력하시면 되겠어요. 아 거기다 곱하기 2하시는거 아시죠? 반은 회사에서 내고 반은 내가 내는거니까요. ^^ 그럼 대충 내 월급이 얼마정도고 노령연금 얼마 장애연금 얼마 유족연금 얼마 이렇게 표시가 된답니다.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그렇다면 위에 표시되는 노령,장애,유족 연금은 뭘 말하는걸까요? 물론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D

노령연금은?

노령연금은 보통우리들이 이해하고 있는 나이들고 은퇴후에 받는 그 연금 금액이에요.
지금 기준으로 보면
생년이 1952년인 분 까지는 만60세부터 받게 되겠구요.
생년이 1953년~56년인 분은 만 61세
1957년~1960년인 분은 만 62세
1961~1964년인 분은 만 63세
1965~1968년인 분은 만 64세
1969년 이후는 만 65세부터 연금을 받게 되겠네요.
 
흠 아마 대부분인 만 65세부터 받지않을까 싶네요. ㅎㅎ 저도 만65세 헐 OTL


장애연금은?

장애연금은 가입도중에 발생한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신체적 또는 정식적 장애가 남았을 때 나라에서 가입자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지급하는 연금으로 장애정도에 따라서 일정금액을 평생 받을수 있답니다.
참고로 장애연금을 받고 있다고 하더라고 일을 하게 된다면 국민연금은 또 내야 한다고 하네요 :D
장애연금이 있다는건 처음알았네요. ^ㅡ^ 작은 금액이지만 틀림없이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유족연금?

연금내다가 내가 죽으면 그돈은 다 나라돈!?? 이라고 잘못 알고 계신분들도 있더라구요.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내가 죽더라도 유족연금이라고 해서 남아있는 가족들에게 전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남아있는 가족들에게 어느정도 연금금액이 지급된답니다. :D


그러니까 "국민연금=세금" 이라고 생각하는건 쫌 아닌거 같네요. ㅋ 언젠가는 돌려받을꺼니까요. ^^

정확한 내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할려면?



국민연금공단 :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언제든지 내 국민연금수령액을 정확히 확인할수 있답니다.

위 국민연금공단 페이지에서 예상연금 조회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에


가입자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바로 예상 국민연금금액을 10원하나까지 확인할수 있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또 하나 생기는데요.

혹시 내가 냈었던 국민연금을 돌려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그건 바로!! -_-;;
예..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는순간 지금까지 낸 연금을 모두 일시금으로 돌려받을수 있어요.


:D ......그냥 나중에 받을래요....


또 한가지 혹시 내가 받을떄 쯤이면 국민연금을 못 받을지도 않을까?

미래일은 모르는거지만 그래도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봤을때 국민연금이 나라 재정문제로 지급이 되지 않안던 사례는 단 1건도 없다고 하네요. 벌써 부터 걱정할일은 아닌거 같아요. ^^

국민연금 세금이라고 생각하지 마시어요. 생각보다 좋은 제도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ㅡ^/


☞ 관련글 [유용한 제태크 정보] - 즉시연금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