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보장성보험이란? 초보에게 꼭 필요한 보장성보험 필수정보!





 보장성보험이란? 초보에게 꼭 필요한 보장성보험 필수정보!

안녕하세요.

꽃보다 미선 입니다.

연말정산하면서 느낀건데 알지도 못하는사이에 여러가지의 보험을 들었음을 깨달았어요.

세상에 여지껏 보험료를 꼬박꼬박 내면서도 보장성보험이 무엇인지 조차 몰랐다는 것이죠. -ㅁ-;;

한두푼 내는것도 아니고 말이에요...☞☜;; 이참에 보장성보험에 대해서 완벽하게 정리를 해 보았답니다.

저처럼 아직 보장성보험이 무엇인지!
언제 가입해야하는 것인지!
보험료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것인지!

에 대해서 초보자도 알기 쉽게 정리를 해보았으니 도움이 되시길 ^^*

보장성보험이란? 종류와 뜻


보장성보험이란 무엇일까요?

단어 느낌상으로는 무언가를 보장한다 라는 느낌인거 같긴한데
보험이라는 단어가 붙으니 참 막연하면서도 예매하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알기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보장성 보험이란 아프거나 다치거나 사망하는등의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때를 대비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보험으로 종신보험이 있겠고 암보험, 의료실비보험, 손해보험 등이 있으며
자동차보험과 화재보험도 보장성 보험에 속합니다.

즉 저축의 개념보다는 말그대로 만에 하나를 대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꺼 같네요.

보장성보험은 언제 가입해야 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보장성 보험은 언제 무슨 이유로 가입을 해야 할까요?

첫번쨰 가족을 위해서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보험은 만약을 위한 것이니까요.
어떠한 이유로든 가장이 갑작스럽게 사망을 하게 된다면 남게되는 가족들은 생계가 막막해 질수 밖에 없습니다.
안그래도 힘든상황에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사망보험금조차 없다면 상황은 걷잡을수 없는 속도로 최악으로 치닫게 마련입니다. 주위에 힘드신분들 사연을 듣을떄 마다 느끼는 거지만 사는게 드라마더군요. 

정말 가족을 생각한다면 절대 그럴일이 일어나서는 안되지만 만약이라는 것이 있는거니까요.
종신보험이나 사망시를 대비할수 있는 특약이 포함되어 있는 보험하나정도는 꼭 필요 하겠습니다.
참고로 종신보험의 경우 2년이 넘어가면 자살도 보험금이 지급이 된다고하죠.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는 자살이죠...

두번째 혹시모를 병원비 때문에

평균수명이 100세에 달하는 요즘 일반성인 3사람중에 1사람은 암에 걸린다고 하지요.
암이 아무리 흔해진 병이라고 하나 암은 암입니다. 병원비가 만만치 않기 마련인데요.
큰 질병에 걸렸을 때를 대비해 치료비와 생활비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도 꼭 필요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의료실비 보험과 암 보험들이 있겠죠.

암보험은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상품들도 있지만 생활비까지 보장을 해주는 보험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 신중히 생각을 해서 가입을 해야 겠습니다.
가장이 아프게 된다면 당장 병원비도 병원비지만 생활비도 많이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니까요.

세번째 만약에 하나를 대비해서

예기치 못한 큰 사고는 정말 말 그대로 언제 어떻게 당할지 모르는 일입니다.
교통사고만 해도 우리나라 사망원인 7위에 해당하죠.

가벼운 사고면 다행이겠지만 장애나 목숨을 잃을정도의 큰 사고를 당하게 되면
정신적 충격도 크겠지만 당장 경제적으로도 크게 타격을 받게 됩니다.
두번째 이유와 같은 맥락으로 보험을 들어서 미리 대비해 두면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했을때 큰 힘이 될것입니다.

보장성 보험료는 어느정도가 적당?


보장성 보험료는 월수입의 6~10% 사이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6% 정도면 조금 낮은 편이고 8% 보통 10% 이상이면 조금 과하게 지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일반적으로 보험료가 월수입의 6% 미만이면 필요한 만큼 보장을 받기 어려우므로 8% 정도를 적정선으로 본다고 하죠.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사는 경우에는
보험료가 월수입의 8~10% 정도는 되어야 적절한 수준의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혼자 사는 경우에는 여성과 남성이 약간 차이가 있는데 미혼여성은 6% 미혼남성은 6~8% 수준으로
매월 부담할 보험료의 액수를 결정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보험상품에 가입을 할때에는 아는 지인 보다는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해서 가입을 하는것이 좋을듯 해요.
여러개의 상품을 비교해서 가입할수 있고 가격대도 내 상황에 맞쳐서 선택할수 있으니까요.
사실 아는사람한테 가입을 하게 되면 보험상품 보다는 도와준다는 생각으로 가입을 하기 쉬운데 나중에 정말 후회되죠.

※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보험몰[링크   : 보험사 100개여개의 상품을 서로 비교해 보험설계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곳, 초회 보험료 50%DC
보험보아[링크] : 빠른 보험상품 비교와 친철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곳, 이곳 역시 초회 보험료 50%DC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 구분방법


요즘에는 보험상품이 너무 많아서 초보자 입장에서 볼때에는 어느게 보장성 보험인지! 저축성 보험인지! 
구분하기가 여간 여려운게 아닌데요.

또 퓨전상품이다 해서 이만큼은 보장성이고 요만큼은 저축성이다 라고 보험설계사가 설명을 해줘도 막성 정말 이게
보장성 보험이 맞긴한것인지 의심이 갈때도 있는데요.

이럴때 초보자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해지환급금이 얼마나 되느냐를 확인하시면 되겠는데요.
보통 보험가입을 할때에는 가입서류안에 해지환급금 표가 들어있기 마련입니다. (없다면 달라고 하세요!)

여기서 7년이 되는 시점에 해지환급금이 얼마나 되느냐를 체크해 보면 금방 답이 나온답니다.

7년후 해지환급금이 원금보다 많으면 저축성 보험! (해지환급금 > 원금 = 저축성 보험)
7년후 해지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으면 보장성 보험! (해지환급급 < 원금 = 보장성 보험)

물론 어느게 더 좋다라고 말할 수 없겠지만 보험을 가입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가입을 하는것이 현명하겠죠.

보장성 보험 가입 시 주의할점!


 

위에서도 알려드린 정보지만 보장성 보험료는 보통 전체 수입의 6~8% 수준이 적당합니다.

그런데 가끔 10%이상 20%이상을 보장성 보험에 가입을 하고선 큰 병이나 큰 사고를 당했을 떄 보험금을 많이 받게 되는것을 복권에 담청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자랑 비슷하게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무슨일이 생겼을 때는 큰 도움이 되겠지만 보장성 보험은 어디까지나 만약을 대비하는 보험입니다.

오히려 건강하고 큰 사고 없이 지내게 되면 무리하게 보험료만 내느라 경제난에 허덕이게 되고
가입하지 말걸 괜히 들었나 하는 후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보험도 재무설계적인 측면에서도 생각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필요한 돈은 많고 필요한 돈을 모을 수 있는 기간은 짧은 요즘 생각을 잘해야 겠죠. ^^

보장성 보험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에는 큰 도움이 되지만 위기가 없을 때에는 보험료가 짐이 될수 있다는 점 기억하면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것이 정답이겠네요. ^ㅡ^/

[보험가입 Tip]보험비교 사이트 활용법!

사은품도 비교해보자!
   사이트 마다 사은품도 천자 만별인데요. 다른쪽에서는 한달치 보험료를 그냥 내준다 던데 여긴 뭐없냐~?
   라고 살짝 떠보면 왠만하면 거기도 한달치 보험료를 내주겠다고 할겁니다.
   한달치 보험료면 적어도 2~5만원인데 활용할수 있는건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 나름 잘나가는 보험비교 사이트

보험몰[링크] : 보험사의 100여개의 상품을 서로 비교해 보고 보험료도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곳
보험모아[링크]: 현대홈쇼핑 직영센타를 운영하고 있는 보험 비교 사이트 첫회 보험료 50% DC

 
이상 꽃보다 미선이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ㅡ^/

☞ 관련글 [유용한 제태크 정보] - 의료실비보험 순수보장형 보험에 가입해야하는 이유!

☞ 관련글 [유용한 제태크 정보] - [제테크 초보]보험 리모델링으로 제테크를?


                                     ▼ 여기까지 와서 추천도 안눌러 주면 서운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