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제태크 정보

보험해지 잘못된 보험해약과 올바른 보험해지 방법





보험해지 잘못된 보험해약과 올바른 보험해지 방법




안녕하세요. 꽃보다 미선입니다.

오늘은 보험해지할때 주의할점과 반드시 체크해야할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무작정 보험해지 하지 마시고 아래 내용 체크한번 해보시고 진행하셔서 손해보는일 없으시길.. ^^


가입자가 손해보는 보험해지는 어떤 경우일까?


요즘들어 물가는 계속 올라가기만 하고 월급은 제자리여서 살림살이가 팍팍한데요.

그래서 그런지 주위에 보험해약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애기를 들어보면 해약하는 기준이 황당할정도로 (아무거나 혹은 랜덤으로!! -ㅁ-;;;)

기초 정보가 없으신 분들이 꽤나 있는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보험을 해약해야 좋은걸까요?

간단하게 확인해 볼수 있는 방법은 보험설계사나 보험회사 상담원에게 해약을 요청해 보는 것입니다.

그럼 반응은 2가지중 하나겠죠.

첫번째 보험해약을 만류한다.

두번째 의외로 (?) 쿨하게 접수처리 해버린다.

이럴때 두번째의 경우!! 다시한번 검토를 해보셔야 겠습니다.

두번째의 경우처럼 바로 접수처리를 진행할 경우에는

해당 보험상품을 만들당시와 예측이 어긋나서 보험회사에 손해가 나고 있는 상품일 수 있습니다!
(즉 가입자에게 유리한 상품인거죠!!)


그럼 좀더 자세히 잘못된 보험해약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1. 이율이 확정형이고 가입당시 금리가 고금리인 상품인지 체크!

상품들중에 금리가 확정형인 상품이 있다면 해지를 보류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요즘의 금리는 2~4% 저금리 시대이고 앞으로도 금리는 더 하락할 정망이죠.

이럴때 일수록 예전에 고금리 확정형으로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지키셔야 합니다.

만약 해약을 하게되면 다시 가입을 하고 싶어도 그 당시의 금리로는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하나 요즘엔 대부분에 상품이 금리연동형이라서 사실 확정형 상품을 찾기도 어렵답니다.


2. 현재의 건강상태도 체크체크!

보험을 가입했을 때에는 건강상에 문제가 없어서 승인이 쉽게 났겠지만

만약 현재의 건강상태가 악화되었다면 보험상품을 다시한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당뇨나 성인병 혹은 고혈압에 노출되셨다면 관련된 질병을 보장해주는 보험의 해약은 보류하는 것이 좋겠죠.

아무 대책없이 무작정 해약을 한다면 나중에 다시 가입하고 싶어도 가입이 안되거나 더 높은 보험료를 납부 해야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3. 현재의 직업도 체크체크!!

보험해약을 서두르시는 분들중에 놓치는 또 한가지가 현재의 직업을 고려하지 않는것인데요.

직업과 보험이 무슨 관계가 있냐고 생각 할지도 모르지만 만약에 가입당시에 직업과 현재의 직업이 다르다면

이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보험을 가입했을 때에는 사무직이나 비위험직에 속한 직종에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 현장에서 근로하는 생산직이나 운전이 많은 편인 영업직 혹은 운송직으로 바뀌셨다면!!

해당 보험의 해지는 보류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요즘 보험회사들은 가입자의 직장도 꼼꼼히 살펴보는데요.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직장으로 바뀌셨다면 해지후 재가입은 물론 가입이 되더라도 보험료는 상당히 비싸질 것입니다.


4. 가입시기도 반드시 체크!

정말 형편상 무조건 보험료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입된 상품이 여러가지 일 땐 되도록이면 가입시기가 가장 최근인

상품부터 해약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최근에 가입한 상품을 해약하기에는 용기가 필요하지만!(해약환급금이 적죠..)

오히려 그게 가입자에겐 이익입니다.

오래된 상품일수록 실제로 가입자가 보장받는 혜택이 크고 해지 후 다시 가입할 경우

가입당시의 나이와 현재의 나이차이 문제로 보험료는 당연히 올라갈것이기 때문이죠.

현재 보험상품들에 가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비교견적 사이트들을 활용해서 현재의 보험상품들에 가격도

고려해서 해지할 상품을 선택하는것도 한가지 팁이겠습니다.

[보험몰 바로가기] : 국내 최대 보험비교사이트로 거의 대부분의 보험을 취급하죠. (회사 상관없이 말이죠)

위 4가지 기본사항이라도 꼼꼼히 체크해 보신다면 보험해지로 손해보는 부분은 어느정도 예방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좀더 정확한 가입자에게 유리한 보험해지를 원한다면?



보험료를 늘리는것은 쉽습니다.

보험상담사는 많고 지인 혹은 친척중에 보험하는 분들은 꼭 있어서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든 보험가입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사정상 보험료를 줄여야 할때에는 주위에 도움을 받을만한 곳이 별로 없는게 현실 입니다.

사실 보험설계사의 수익중 하나는 본인이 가입시킨 가입자가 내는 보험료중 일부가 매달 수수료로 떨어지기 때문에

가입자에게 유리하도록 해지설계를 해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정말 좋은 설계사를 만나셨다면 그 인연 꼭 이어나가시길)


그 만큼 좋은 설계사를 만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정말로 해당 보험을 해약하면 손해를 보는것인지 아닌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게됩니다.

또 혼자서 조사해보고 알아보는데에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요.

이럴때 활용하면 좋은것이 보험 리모델링 서비스 입니다.

마침 이벤트로 무료상담을 진행해 주는곳이 있네요.

[리치플랜에셋 바로가기] : 부자들만 주로 상대하는 재무설계와는 달리 일반인에 맞춘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


그렇다면 보험 리모델링은 언제가 적당하고 왜 필요한 것일까요?



보험을 가입한지 3~5년이 지났거나 결혼 혹은 자녀출산으로 가족구성원이 변경되었다면 한 번쯤 점검은 필수겠습니다.

왜냐하면 가족환경이 변하게 되면 소득수준이나 여러가지 주변 조건들이 변하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로 현재의 자신의 소득과 물가를 비교해 봤을때 지금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에 비율이 적당한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또 혼자서 보험정리를 하다보면 정작 필요없는 상품은 그대로 유지하고 꼭 필요한 상품을 해지해 버리는 사고(?)가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요한것이 보험 리모델링이고 좋은 설계사 입니다.

물론 좋은 설계사를 만나는것도 어떻게 보면 운이고 우연이겠지만 3~5년에 한번씩은 점검해 보고 수시로 컨설팅을 받아보는
노력도 꼭 필요하겠습니다.

역시 사람은 착하게 살아야 겠네요. ^^ (착한일 많이하면 좋은인연 이어주겠죠...? -_-;;)

날씨도 좋은 금요일이네요. 오늘만 잘 넘겨서 행복한 주말 맞이하시길 ^ㅡ^/